거대 유방의 크기와 모양, 유륜의 위치와 유방의 하수 등에 따라 다양한 수술 방법이 적용됩니다. 거대 유방을 축소하기 위해 어떤 디자인을 하던 흉터를 완전히 보이지 않게 할 수는 없기 때문에 수술을 받으려면 어느 정도의 흉터는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유방축소를 받는 환자들은 외적인 아름다움보다는 거대유방으로 인한 고통의 감소에 더 큰 만족을 하므로 수술 후 만족도는 매우 높은 수술입니다.
 
수술방법 및 술후관리
가슴축소 수술에는 몇 가지 방법이 있지만 대개 축소해야 할 유방의 양에 따라 결정되어집니다. 일반적으로 수술은 전신 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수술시간은 수술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3~4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유륜둘레 축소법
이 방법은 유륜 둘레에 절개를 가하여 그 절개부위를 통해서 유방조직을 제거하는 방법인데 유륜 주위를 절개하여 시술하면 수술 후의 반흔이 유륜에 포함되어 잘 보이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축소할 수 있는 양이 제한적이라는 단점도 있습니다.
 
 
“오”자형 축소법
축소할 양이 많은 유방에서는 가슴과 유방이 만나는 부위(유방하선)를 절개하고 유륜으로부터 이 절개선까지 절개하여 유방의 크기를 조절하는 방법을 사용합니다. 이때에는 "오"자 형태로 가슴에 수술자국이 남게 되지만 유륜과 가슴선의 흉은 6개월 내지 1년 사이에 많이 좋아지며 유방에 세로로 생긴 흉은 조금은 눈에 뜨이게 됩니다.

아주 거대한 유방인 경우에는 유륜을 유방 조직과 분리시키고 유방조직을 제거하여 모양을 성형한 후 유륜을 이식시키는 방법도 있지만 이 경우에는 유두의 모든 감각이 소실되기 때문에 극단적으로 큰 유방에 한하여 시술합니다. 유방이 커지면 유륜도 동시에 커지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에는 유륜 축소술도 병행하여 가슴축소술을 시행합니다.
 
일자형 축소법
위의 방법보다 흉터를 적게 남기는 방법으로 최근에 많이 사용되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수술 후 초기에 유방 밑에 주름이 많이 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6개월 정도 지나면 이 주름도 자연스러워 집니다.
 
수술 후 하루 이틀 정도의 통증이 있으나 경구용 진통제로 진정이 될 수 있습니다.
약간의 부기나 피부의 변색과 유방조직의 감도가 떨어질 수 있으나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적으로 소멸됩니다. 실밥은 2주 이내에 뽑게 됩니다. 수술 후 3~4일 후에는 압박붕대를 풀고 외과용 브래지어를 착용하여 좀더 나은 유방 형태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수술 후 일주일에서 열흘정도 지나면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수술 직후 일시적으로 유두와 유방의 감각이 둔해질 수 있지만 서서히 감각이 돌아옵니다. 가슴축소술 직후에는 유방의 모양이 자연스럽지 않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3~6개월 정도 지나 조직이 제자리를 잡아가면서 점차 자연스러워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