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면윤곽이란 얼굴 각 부분의 외형선이 이루는 전체적인 얼굴선이자 얼굴형을 의미합니다. 이것은 안면골과 연부조직에 의해 다양하게 나타납니다. 정면에서 볼때는 머리모양, 관자놀이, 광대, 볼(뺨), 아래턱(하악각과 앞턱)에 의해 윤곽이 형성되고, 측면에서 볼때는 이마, 코, 상악(위턱뼈)과 하악에 의해 윤곽이 형성됩니다.
 
안면윤곽수술은 여러 얼굴선을 좀 더 이상적인 모양으로 개선시키는 것입니다. 돌출된 부분은 없애 주며 함몰되어 보이는 부분은 증대 시키는 것입니다. 안면윤곽수술은 어느 한 부분에 대한 수술이라기 보다는 얼굴형을 개선시키는 이마성형술, 광대뼈 축소술, 사각턱 절제술, 무턱 교정술과 같은 여러 종류의 수술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입니다.
 
수술 효과가 큰 얼굴형은 돌출과 굴곡이 심한 경우이고, 반대로 전체적으로 둥근 얼굴형은 수술 후 변화가 작습니다. 이처럼 기대되는 수술의 효과는 각각의 얼굴형에 따라 다르므로, 수술을 결정하기에 앞서 자신의 얼굴형에 가장 효과적인 수술과 어느 정도 변화가 가능한지를 정확하게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양쪽 하악각의 돌출이 큰 경우는 얼굴이 커 보이고 강한 인상을 주기 때문에 대부분의 여성들이 갸름한 얼굴로 부드러운 인상을 가지기를 원합니다. 사각턱 절제술은 최소 절개를 통한 외부 접근법으로 시술할 수도 있지만 하악각의 자연스러운 곡선미를 살리기 위해 주로 입안으로 시술하므로 흉터도 외부로 보이지 않습니다.

시술 시간은 2시간 정도이며 하루만 입원하게 됩니다. 흡수성 봉합사로 창상봉합을 하며 1주 후 제거합니다. 근육이 같이 발달하여 정면에서 볼 때도 각진 얼굴로 보이는 경우는, 근육을 줄이는 사각턱 보톡스 시술을 병행하여 수술의 효과를 극대화시키며 수술 후 붓기와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되도록 하고 있습니다.
 
수술방법 및 술후관리
 
입안을 통해 전동톱으로 사각턱 모서리 뼈를 잘라내어 빼내는 수술을 합니다.
수술 후에는 대개 얼굴에 붕대를 감게 되는데, 붕대는 수술의 종류에 따라 약 2-3일간 감고 있게 됩니다. 수술 후 2-3일간은 붓기가 다소 더 심해지며, 그 이후부터 붓기가 빠지게 됩니다. 수술 후 약 1주일간은 냉찜질을 하시고 그 이후에는 온찜질을 하시면 됩니다.

수술 후 2-3주경이 되면 붓기가 더 빠져서 수술하신 결과도 보이고 또 훨씬 자연스런 모습이 됩니다. 붓기가 다 빠지시는 것은 2-3개월 정도가 걸립니다. 이 동안은 계속 온찜질을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대개의 경우 입 안에만 상처가 있으시기 때문에 샤워는 곧바로 하실 수 있고, 양치질은 수술 후 1주 정도면 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수술을 하시고 나면 부위별로 감각이 떨어지는 부위가 생기게 됩니다. 이런 감각이상은 흔하게 발생하는데, 대개 수술 후 2-3개월 동안 차차 좋아지시게 됩니다. 또 얼굴 근육의 재배치에 따라 얼굴 근육의 움직임이 다소 불편하게 느껴지시는 수도 있는데, 이런 증상도 서서히 좋아지시는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