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수술이 되는 원인
쌍꺼풀 수술을 다시 하기 위해 병원을 찾는 여성들이 많습니다. 모처럼 마음먹고 쌍꺼풀 수술을 했는데 수술이 잘못되어 부작용이 생겼거나, 수술 결과가 만족스럽지 못해 본래의 얼굴보다 못하다고 느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특히 수술비가 싸다는 이유로 무자격 시술자에게 수술을 받은 사람들 가운데 쌍꺼풀 수술이 잘못되었다며 병원을 찾는 경우가 많은데 잘못된 수술로 환자가 받는 정신적인 스트레스는 매우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재수술로 회복을 한다 해도 그간의 고통은 당해 본 사람이 아니면 모를 정도입니다. 그러므로 첫 수술을 잘 받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모든 성형수술이 그렇듯이 쌍꺼풀 수술 또한 처음 수술을 결정할 때 신중해야 하고 반드시 성형외과를 찾아 전문의에게 수술을 받아야 합니다.
 
흉터가 심하게 남은 경우
절개법 쌍꺼풀에서 흔히 볼 수 있는데, 요즈음은 매몰법으로 수술하여 흉터가 전혀 남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절개법이라고 하더라도 절개나 봉합, 창상 치료에 있어 최대한 흉터가 덜 남도록 하므로 흉터는 별로 문제되지 않습니다.

간혹 체질적인 이유나 염증, 치료의 부적절로 인해 흉터가 남는 경우가 있는데, 이때는 흉터를 완전히 제거하고 정교하게 봉합해주는 재수술을 하며, 흉터를 적게 남기는 약을 바르기도 합니다.
 
눈이 짝짝이가 된 경우
쌍꺼풀은 모양이 예쁜 것도 중요하지만 좌, 우의 양쪽 눈이 똑같게 쌍꺼풀 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처음 수술할 때 절개선의 높이가 양쪽이 다르게 디자인되어 있었거나 쌍꺼풀을 걸어주는 힘이 다르면 짝짝이가 됩니다.

재수술 시에는 새로운 대칭 라인이 생기도록 다시 디자인하고 필요하면 피부를 절제하여 대칭을 맞춥니다. 높이가 너무 낮거나 높으면 약간의 조절을 합니다. 상담시 눈의 구조적인 차이 때문에 수술 후 양쪽이 약간 다르게 보일 수 있는 경우인지 미리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눈이 잘 안떠지는 경우
안검하수라고 하여 선천적으로 안검거근, 즉 눈 뜨는 근육의 힘이 약하여 눈이 안 떠지는 병을 갖고 있는 경우가 있으며, 수술 시 안검거근을 손상하여 안 떠지는 경우도 있을 수 있습니다. 눈이 덜 떠지는 경우에는 쌍꺼풀이 반대로 커지는 효과가 있어서 좌우가 심하게 짝짝이로 보일 수 있습니다.

안검하수 시에는 안검거근을 강화시켜주는 수술을 하거나, 이마 근육에 연결시켜 주는 수술을 하여 눈을 대칭적으로 뜰 수 있도록 해줍니다.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
쌍꺼풀이 풀리는 경우는 단순히 찝어주는 과거의 매몰법을 받았을 때 흔히 볼 수 있으며, 절개법을 받은 경우도 간혹 풀릴 수 있는데, 이때는 주로 매몰법 후 풀리는 경우 다시 매몰을 하거나 절개법으로 수술하면 됩니다.
 
쌍꺼풀의 높이가 너무 낮아서 속쌍꺼풀이 된 경우
원래부터 쌍꺼풀을 낮게 만들었거나, 시간이 지나면서 눈꺼풀 피부가 늘어져서 쌍꺼풀을 가리기 때문에 생기는 문제인데, 다시 절개하여 쌍꺼풀의 라인의 높이를 높여주거나, 늘어져서 가리고 있는 피부를 일부 절제해주는 방법으로 시술합니다.
 
쌍꺼풀이 너무 큰 경우
원래의 절개선을 포함해서 절개한 후에, 높게 고정된 부위를 풀어주고, 크기를 낮추어 다시 고정합니다. 그러나 예전의 쌍꺼풀이 만들어진 원래의 높은 위치에 쌍꺼풀이 다시 생길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는 지방이식이나 주위의 조직을 이용하는 부가적 시술이 필요하게 됩니다.

또한 눈을 뜨게 하는 근육의 힘이 약하여 눈이 안 떠지는 안검하수라는 질환을 갖고 계신 경우가 있으며, 안검하수의 경우에는 쌍꺼풀이 반대로 커져 보이게 되거나 좌우가 심하게 짝짝이로 보일 수도 있으며 이럴 경우는 안검하수 수술을 받으셔야 합니다.
 
쌍꺼풀 라인이 흐려진 경우
과거에 매몰법을 시술 받으신 경우라면 다시 매몰법 혹은 부분절개법으로 하실 수 있으며 절개법도 가능합니다. 간혹 절개법 후 라인이 흐려지는 경우도 있으나 다시 매몰이나 절개법으로 고정을 견고히 하고 다시 라인을 잡아주면 됩니다.
 
쌍꺼풀 라인 아래가 부어 보이는 경우 (일명 쏘세지)
원래의 수술자국을 따라 절개 후 부어 보이게 하는 원인이 되는 흉터조직과 덜 잘라낸 근육조직이나 지방 등을 절제해내고, 너무 깊게된 쌍꺼풀은 약하게 해 주면서 다시 라인을 잡아주는 수술을 하게 됩니다.
 
쌍꺼풀라인이 하나 더 있는 경우
지난 수술에서 쌍꺼풀 라인보다 높은 부위에 너무 많은 조직을 절제하여 유착이 유발되어 또 다른 쌍꺼풀라인이 생기거나 이를 재수술로 교정을 했음에도 충분히 조직 보충이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는, 쌍꺼풀 선을 하나로 만들어 주어도 다시 그 선 위에 예전의 쌍꺼풀 선이 나타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지방이식이나 주위의 조직을 이용하는 부가적 시술이 필요하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