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적으로 휘어진 코(비만곡증, 만곡비)는 선천적인 이유와 외상에 의한 것이 있는데, 코는 얼굴의 중앙에 위치하고 있고 가장 튀어나와 있는 부분이어서 조금만 휘어져도 얼굴 전체가 비대칭적으로 보이며 어색한 얼굴이 됩니다.

비만곡증을 성공적으로 수술하려면 그 원인이 무엇이며, 코의 해부학적 요소가 어떻게 변동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합니다. 그에 따른 각각의 원인을 해결해 주어야 좋은 수술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수술방법 및 술후관리
     
 
일반적으로 코뼈를 교정하여야 하므로 전신마취를 하는 것이 환자에게 편하며 수술방법은 비공의 작은 절개를 통하여 코뼈 양옆을 절골하고 휘어진 부분을 바로 잡아주는 방법으로 수술합니다. 간혹 휘어진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 국소마취 하에서 튀어나온 부분을 깎아낼 수도 있으며 비절골술과 함께 진피지방이식이나 실리콘 삽입물 등으로 융비술을 시행하여 낮아진 코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수술은 보통 1~2시간 정도 소요됩니다.

수술 후 1주일 쯤 지나야 부목을 뗄 수 있습니다. 부목과 함께 실밥을 뽑으면 세안과 화장을 할 수 있지만, 뼈가 완전히 붙을 때까지는 무리한 충격을 주어서는 안됩니다. 골절수술은 다른 수술보다 부기가 오래 가지만, 10일쯤 지나면 심한 부기는 빠지고 남아있는 부기도 1개월에 걸쳐 모두 빠집니다.

수술 후 부목으로 충분히 고정시켜야 코뼈가 곧게 자리잡을 수 있습니다. 부목을 손으로 건드리거나 자꾸 만져보는 행동은 부목의 위치를 변동시켜 수술 경과를 나쁘게 할 수 있습니다. 병원에서 부목을 뗄 때까지는 처음 부착한 상태를 그대로 유지해야 합니다. 위치가 옮겨진 코뼈는 한 달 정도면 거의 자리를 잡고 두 달 정도면 뼈가 완전히 아물게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