콧대가 낮거나 코끝이 펑퍼짐한 경우도 있지만 콧망울(콧볼)이 커서 전체적인 코 모양이 좋지 않은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 콧방울의 일부분을 절제해주어 콧방울의 크기를 작게 해줌으로써 콧구멍의 모양이나 콧볼의 모양을 교정할 수 있습니다.

콧방울 축소술은 콧볼이 넓어 보일 때 시술하는 방법인데 단독으로 시술될 수 있으나 융비술이나 다른 비성형술과 같이 시술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개방비성형술로 코끝의 연골을 모아줄 경우에는 콧망울의 모양도 같이 약간 변하게 되므로 개방비성형술에 의한 코끝 성형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 수술과 같이 혹은 수술 후 상태를 보고 시술을 결정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입니다.
 
수술방법 및 술후관리
콧망울 축소술은 부분마취 하에서 시술되는데 콧망울과 얼굴면 사이 경계 부위에 절개선을 넣고 필요한 만큼의 콧망울을 절제하게 됩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콧망울을 포함한 안쪽의 점막도 같이 제거하여 수술하기도 합니다.
수술 후 부기는 별로 없습니다. 실밥은 5일째 정도에 제거하게 되는데 이 기간 동안 날을 정하여 한두 번 치료받으시면 됩니다. 수술 후 코를 심하게 비비거나 잠을 잘 때 코를 바닥이나 베개에 비비지 않도록 합니다. 수술 흉터는 얼굴면과 콧볼 경계 부위에 생기게 되어 눈에 잘 보이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