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에 흉터가 생기면 처음에는 빨갛게 부풀어 오르다가 6개월쯤 지나면 부풀었던 흉이 자연스럽게 가라앉고 빨간색도 빠집니다. 흉터 교정수술은 피부가 제자리를 잡은 6개월 뒤부터 가능합니다.

흉터 교정수술이란 엄밀히 말해 흉터 축소수술입니다. 1~2cm의 폭을 1~2mm폭으로 줄여주어 흉터를 최대한 작게 만들어주는 것이지 완벽하게 없애주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감쪽같이 없어지는 것은 환상적인 기대이며, 기대가 크면 클수록 수술하고 나서 불만도 커집니다.

흉터를 교정하는 방법은 수술적 방법과 박피술, 레이저 등의 방법이 있으며 흉터의 크기나 상태에 따라 잘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모든 흉터수술은 흉터를 완전히 없애는 것이 아니라 크기를 줄이고 모양을 변화시켜 흉터가 눈에 덜 띄게 줄여 주는데 그 목표가 있으며 거의 눈에 띄지 않는 흉터를 만들기 위해서는 보통 2회 이상의 시술이 필요합니다. 수술 후에는 테잎, 연고, 실리콘겔 시트 등을 사용하여 최상의 결과를 얻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화상흉터
화상에 의한 흉터는 그 크기나 정도가 다양하며 그 수술적 교정 방법도 매우 다양합니다. 흉터의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절제 후 일차 봉합술이 가능하나 흉터의 크기가 클 경우 박피술, 조직확장술, 피부이식 혹은 복합조직이식 등의 방법을 사용할 수 있으며 수술 시기는 화상 창상이 완전히 아문 뒤 최소 6개월에서 1년 정도 지나서 반흔이 완전히 성숙된 뒤에 시행하는 것이 좋으며 관절부위 등 기능상의 문제가 되는 부위는 일찍 교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얼굴흉터
얼굴 흉터는 다른 부위(몸통, 사지)보다 눈에 잘 띕니다. 더구나 얼굴의 자연스러운 주름살을 가로지르는 흉은 더욱 두드러져 보입니다. 하지만 다행스럽게도 얼굴 피부는 재생이 잘 되어 다른 부위의 흉터보다 수술 결과가 좋습니다. 얼굴 흉터수술은 대개 국소마취로 시행하는데, 흉 전체를 자르고 다시 깨끗하게 봉합합니다. 이때 흉의 방향을 바꾸어 자연스러운 모습으로 할 수 있습니다.

흉터교정술은 상처의 치유가 끝난 후 최소한 6개월이나 1년이 지나서 흉터가 완전히 성숙되어 더 이상 변화되지 않는 안정기에 접어든 뒤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켈로이드 흉터
흉터교정술은 흉의 크기나 길이, 방향, 위치, 모양에 따라 단순히 절제하고 봉합해주는 방법에서부터 Z자성형술, W자성형술, 피부이식술, 박피술, 피부조직이동술, 조직확장술 등 다양한 방법으로 시행됩니다.

특히 귓볼, 어깨, 앞가슴 등에 잘 발생하는 켈로이드는 수술적 절제 후 더욱 커지거나 악화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 이러한 켈로이드는 수술과 방사선요법을 병용하거나, 스테로이드의 장기간 국소주사, 압박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됩니다.
 
비후성반흔 (부풀어 오른 형태의 흉)
수술하려고 피부를 절개한 곳이나 상처 입은 부위에 튀어나온 붉은색 흉을 말합니다. 흉이 좋아지는 것을 6개월쯤 지켜보고 나서 수술에 들어갑니다. 붉게 튀어나온 흉을 자르고 주위의 정상 피부를 당겨 봉합해주게 됩니다.

수술 후 자극에 의해 재발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테잎, 연고, 실리콘겔 시트 등을 꾸준히 사용하셔야 좋습니다.